노동조합
  • 노동조합 
  •  인사말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조합원 여러분~

우리 카이스트노동조합은 노동운동의 격변기마다 역사의 흐름을 거스리지 않았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소산별노조인「전국과학기술노동조합」을 결성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대산별노조 건설을 위하여「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 동조합」 으로의 조직변경, 그리고 실질적인 과학기술계 대정부 교섭 및 투쟁을 위한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으로의 조직이관을 통하여  조직적 전망을 지속적으로 전개하여 왔습니다.

현재 노동조합 및 노동자들을 둘러싼 대·내외적인 정세가 매우 어려운 때라고 생각합니다. 안으로는 정부의 2차 공공부문정상화 방안에 따라 일방적으로 임금피크제의 도입, 성과연봉제의 강화, 2진 아웃제 등을 강요받고 있으며, 밖으로는  자본과 정권의 반노동자, 친재벌적인 노동정책의 확대로 인하여 비정규직 및 청년실업률 증가, 저성장 고물가 등으로 인하여 노동자·서민들의 삶이 지속적으로 후퇴되는 사회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존경하는 조합원 여러분~

저는 15대 임기를 시작하면서 지난 선거과정에서 조합원 여러분들에게 약속했던 공약사항의 실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거듭 밝힙니다. 노후의 안정적인 삶을 파괴하고 실질적으로 임금삭감을 가져오는 임금피크제의 일방적인 도입 저지, 객관적이고 공정한 인사평가제도의 개선없는 성과연봉제 강화 저지, 2번 연속하여 최하위고과를 받은 사람을 퇴출 시킬 수 있는 2진 아웃제는 상대평가제도를 도입하고 있는 현재로서는 선의의 피해자를 양산 할 수 있기 때문에 결코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상향평가제도 등의 도입을 통하여 인사제도를 개혁하고 조합원들의 처우와 복지를 확대 추진하며, 노동조합 간부의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일상 활동의 활성화를 통하여 조합원들의 단결력과 유대감을 더욱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새로운 노사문화의 정립을 위해 합리적인 정책대안을 학교 측에 제시함으로써 건전한 비판세력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겠습니다.

또한, 조합원들의 작은 목소리도 가볍게 여기거나 외면하지 않고 문제해결을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조합원들이 노동조합의 주체이자, 진정한 주인이라는 생각으로 노동조합의 모든 사업을 조합원중심주의로 추진하겠습니다. 조합원 여러분께서도 각자가 조합의 굳건한 주춧돌이라는 생각으로 조합 활동에 더 많은 애정과 관심을 가져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한 사람의 열 걸음보다 열 사람의 한 걸음이 더욱 값지다고 합니다. 카이스트노동조합 제15대 집행부는 조합원들과 더불어 더욱 힘차게 전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임을 다시 한 번 다짐합니다. 감사합니다.

노동조합 제15대 지부장 김세동 드림